상현재
Orange 원천
BOUTIQUE HOUSE
상상이 현실이 된 내부 인테리어
상현재 Orange 원천의 내부 디자인은 "Unique한 젊음"을
형상화하기 위한 노출콘크리트와 백색의 조합을 선택하였습니다.
세대 내부 인테리어는 "노출콘크리트 Design"과 "순백색 Design"
두가지 컨셉의 세대로 구성하여 입주 고객의 취향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위 치 : 경기도 수원시 원천동 32-1
동 수 : 1개 동
층 수 : 지상 6층
총 세대수 : 총 20세대(도시형 생활주택)
준 공 : 2014년 2월
매 각 : 2016년 5월
시 공 : 성일개발주식회사
상현재 Orange 원천
도시형생활주택 건축 STORY
想現齋(상현재) Orange를 시작하다!
수원에 독창적 디자인의 상현재 Orange를 선보이기 위해 젊은 층이 많은 아주대학교 앞 원천동에 부지를 물색하였으나,
도로변에 위치한 반듯한 사업부지를 확보하기 어려웠다. 이에 주택가 이면 도로의 신축이 쉽지 않은 40평 규모의 두 필지를 주변 토지 대비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
▧ Location(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32-1)
▧ 상현재 원천동 사업부지 특징
∨ 아주대학교 정문에서 도보 5분 거리의 이면 도로 변 부지
∨ 구옥이 있는 두 개의 필지를 구입하여 진행(철거 진행 필요)
∨ 이면 도로에 접한 면의 사업부지 모양이 각진 라운드 형
∨ 사람들의 통행이 많지는 않은 주택가 골목
∨ 사업부지 인접하여 수익형 임대주택들이 다수
▧ 주변 임대 원룸에 비하여 15% 이상 수익을 더 얻을 수 있는
특화된 디자인을 선보이자!
대학가인 만큼 젊은 층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어서 주변의 많은 다가구, 다세대 임대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됨으로 차별화된 디자인이나 거주의 질보다는 낮은 임대료를 내세워 임대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이에, 원천동 상현재는 임차인의 대상을 대학생이 아닌 젊은 지역에서 거주하고자 하는 직장인, 자영사업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개성과 스타일을 임대주택에서도 발산할 수 있도록 디자인에 중점을 두었다.
상현재 Orange 원천 Design Concept
: Castle(성)
상현재 원천의 설계 초점
: Boutique House
- 임대주택에서도 거주자의 가성을 내세울 수
있는 특화된 디자인
- 차량 소유자에 대한 주차 배려(실질적으로 편
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주차 구획)
- 여성 거주자를 위한 안전 콘셉트
두 필지를 매입하여 진행하는 상황이므로 도로면에 접한 전면부가 각진 라운드 모양의 부지라는 단점이 있었으나, 역으로 부지의 모양을 장점화할 수 있는 디자인을 찾기 시작했고, 성일개발(주)의 시공 노하우가 풍부한 노출 콘크리트와 적벽돌의 어울림을 통해 도로에서 보았을 때 조금은 웅장한 느낌을 가질 수 있는 "라운드형 유럽의 성" 콘셉트를 적용하여 디자인의 차별화를 주었고, 창문 섀시 및 철물은 블랙 컬러로 통일하여 "성"의 품의를 지킬 수 있도록 하였다. 상부 마감은 회색 톤 컬러 강판을 사용하여 깔끔함과 함께 웅장함을 마무리하였다.
EXTERIOR DESIGN
1층 주차장
1층은 주택가임을 감안하여 주변의 다른 건물과 달리 상가를 과감히 제외하고 차를 소유한 임차인을 위한 주차공간을 최대한 넓게 구획하고, 필요시 법정 주차 대수 외에도 주차할 수 있도록 면적을 할애하였다.
2층~3층 : 엘리베이터를 감싸고 도는 라운드형 계단
3층~6층 외부 디자인
건물에 엘리베이터를 배치하고, 엘리베이터를 감싸고 도는 계단을 설치하여 단조롭지 않게 이동 동선을 배치하였다. 라운드형 계단과 이어지는 각 층의 복도를 따라 세대를 배치함으로써 세대 간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각 세대의 에어컨 실외기는 각 층 별도의 발코니 한 곳에 몰아서 배치하여 외관의 깔끔함을 확보하였다.
건물 사선 제한선을 따라 경사를 주어야 하는 3층부터 6층까지는 각 세대에 발코니를 두고 거주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 곡선을 따라 배치하고, 발코니로 나오는 창은 원룸 또는 1.5룸에서 흔하지 않은 큰 발코니형 창호를 배치하여 풍부한 자연광과 경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상현재 원천 모형도>
INTERIOR DESIGN
1층 Lobby
1층 로비는 건물에 들어오는 첫인상으로 거주자뿐 아니라 방문객에게도 상현재 원천의 개성을 뚜렷이 각인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성일개발의 노출 콘크리트 시공 기술을 통해 "성(Castle)"의 투박함과 세련됨을 함께 표현하였다.
내부 복도 및 계단
1층의 로비 콘셉트를 따라 계단과 복도 모두 과감한 노출 콘크리트 시공을 통해 완전한 디자인 차별화를 실시하였다.
단, 각 세대의 표시 사인과 층 표시 사인 그리고 계단의 핸드레일의 디자인과 색의 차별화를 통해 노출 콘크리트의 단순함을 개성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였다.
또한 계단 중간 창과 복도의 창문을 통해 자연광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여 자칫 어둡게 느껴질 수 있는 분위기를 밝은 분위기로 전환시켰다.
세대 디자인
각 세대는 두 가지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노출 콘크리트 타입과 일반 타입으로 나누어 적용하였다. 특히 노출 콘크리트 타입의 세대는 젊은 층의 특별한 디자인 선호를 타깃으로 성일개발의 원가 절감을 통한 노출콘크리트 시공으로 성과를 낼 수 있었다.
준공 후 노출 콘크리트 타입의 세대는 주변에서는 볼 수 없는 디자인으로 수입이 상대적으로 높은 젊은 독신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어 일반 타입의 세대보다 먼저 임대가 되었고 원활하게 임차인을 수배할 수 있었다.
상현재 보안
아주대학교 병원 간호사 등 젊은 여성 임차인들을 위해 상현재 원천은 안전에 대한 시설 및 운영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엘리베이터부터 건물 주변에 CCTV를 설치하고, 1층의 출입구도 유리 통창 자동문으로 설치하여 내·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1층의 필로티 주변에도 밝은 조명을 설치하여 밤에도 안전한 귀가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또한 준공 후 1년간 직접 운영 관리를 하며 모든 건물의 하자 보수를 시공사가 처리하고 자동 출입문의 비밀번호 또한 주기적으로 교체하여 외부인이 허락 없이 출입이 불가능하도록 통제하여 입주민들의 좋은 평판을 받을 수 있었다.
에필로그
"건물은 건물주와 거주자의 개성과 품격을 나타내 주는 힘이 있어야 한다." 성일개발의 건축 이념입니다.
이에 시공 전 건물을 위한 설계에 대한 검토부터 시공에 대한 품질관리, 주변의 민원처리, 준공에 이르기까지 건물과 인접한 이웃들, 임대와 관련된 분들, 방문객에 이르기까지 건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과정에도 성일개발은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최초 건축 예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방법을 찾아 시공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임차인의 만족스러운 생활을 영위하기까지 상현재 원천 현장도 많은 일들이 있었으나, 무리 없이 계획된 건축물을 시공할 수 있었던 데는 "고객의 고민을 해결하자!"라는 성일의 목표를 임직원이 함께 추진하였기에 가능하였습니다.
판교상현재
PANGYO SANGHYUNJAE
위 치 : 경기도 성남시 판교동 645
동 수 : 1개 동
층 수 : 지하 1층 / 지상 2층
총 세대수 : 총 1세대(단독주택)
준 공 : 2011년 6월
매 각 : 2013년 3월
시 공 : 성일개발주식회사
나와 내 가족을 위한 상상이
눈 앞에 펼쳐질 때,
귀하의 차별화된 개성과 품격이
현실이 됩니다.
창의적인 공간을 추구하는
앞선 당신을 위해 독창적이고 특별한 Identity를 정의합니다.
위 치 : 경기도 화성시 기안동 457-21번지
동 수 : 1개 동
층 수 : 지하 2층 / 지상 5층
건물용도 : 업무시설(공공업무시설)
준 공 : 2012년 5월
시 공 : 성일개발주식회사
기배마루
기배동
주민센터
KIBAEMARU
여주
우리미파크
WOORIMIPARK
위 치 : 경기도 여주시 점봉동 429-21
동 수 : 5개 동
층 수 : 지상 4층
총 세대수 : 총 68세대
준 공 : 2015년 2월
시 공 : 성일개발주식회사
우리 가족의 새로운 보금자리,
여주 성일우리美Park , 당신의 꿈이 현실로 됩니다.
여유롭고 아름답게 살고 싶었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객의 관점에서,
내 가족이 거주할 아파트를 만드는 정성으로
시공하였습니다.